세계 10개국 유명조각가 15명의 작품으로 1997년에 조성된 남망산 조각공원은 5,000여 평의 부지에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배경으로 개성있는 작품세계를 선보이고 있다. 이 곳에서 느낄 수 있는 예술적 자극과 상상력, 넓고 확 트인 공간이 주는 시원함이란 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기에 충분하다.
한려해상국립공원 중심지 미륵도에 있는 해상 관광단지인 도남관광단지이다. 수상스키와 요트 등 수상 스포츠를 즐길 수 있으며, 유람선을 탈 수 있으며 관광단지 안에 있는 한산대첩을 위한 출정로 구간에 해당하는 테마로드이며, 역사탐방 둘레길로 이용된다. 매년 통영한산대첩축제를 열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곳 이다.
통영중앙시장은 한려수도의 관문인 통영에 위치한 전통시장이다. 동피랑벽화마을과 강구안 문화마당 등 유명 관광 명소와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관광객들과 지역주민을 상대로 싱싱한 활어를 비롯해 다양한 물품을 판매하고 있다.
미륵도 최남단 해안가에 자리잡은 달아공원은 산양해안일주도로 중간 지점에 위치하며 바다 경치를 즐기다 휴식을 취하기에 안성맞춤인 곳으로 이 곳에서 시원스레 펼쳐진 바다 위에 점점이 떠 있는 한산, 욕지, 사량 등 3개 도서면 관내의 대다수 섬들을 조망할 수 있으며 특히 이 곳에서 바라보는 일몰의 전경은 일품으로 보는 이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한다.
스카이라인 루지 통영 세계에서 가장 스릴 넘치는 어드벤쳐 활동 중 하나인 루지를 통영에서도 즐길 수 있다. 스카이라인 루지는 탑승자가 스스로 제어하며, 총 1.5km의 트랙을 내려올 수 있도록 고안된 바퀴 달린 중력놀이기구이다.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한국에 단 하나밖에 없는 즐거움 가득한 실외놀이활동이다. 출발지점까지는 스카이라이드를 타고 이동하고, 카트에 탑승 후 짜릿한 활강주행을 즐길 수 있다.
이순신공원은 통영시의 대표적인 성지로, 1592년 8월 14일 조선 수군과 일본 수군이 해상주도권을 다툰 해전에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이 이끄는 조선 수군이 일본 수군을 대파함으로써 해상주도권을 장악하여 식량보급로를 확보하고 수륙병진작전을 전개하려던 일본 수군의 전의를 상실케한 임란의 최대 승첩지인 곳이 바로 이 장소이다. 이순신공원은 성웅 이충무공의 애국애족정신을 기리고, 거룩한 호국의 열과 높은 뜻을 선양하고 기념하기 위하여 세워진 곳 이다.
25년간 집필된 대하소설 토지를 집필한 한국문학사에 큰 획을 그은 작가 박경리를 기념하고, 그녀의 고향으로 문학에 끊임없는 영감을 제공한 통영을 소개함으로써 박경리작가의 문학세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자 고인이 세상을 떠난지 2년이 지난 2010년 5월 5일, 박경리기념관이 통영시 산양읍에 문을 열었다. 주위와 잘 조화를 이루는 적갈색 벽돌로 이루어진, 커다란 통유리로 통영의 바다를 바라 볼 수 있게 만들어져 있느느 이 기념관은 입구에서부터 그녀의 모습이 한 눈에 들어온다.
통영 어드벤쳐 타워는 15m 고공에서 즐기는 익스트림 레포츠 시설이다. 국내 최초의 최대 규모 시설이며, 100명이 동시에 90여 개의 익사이팅 코스를 즐길 수 있으며 각각 초급·중급·고급 난이도로 구성되므로 신체조건에 따라 적합한 체험을 즐길 수 있다. 국제 유럽 안전기준 EN15567 인증으로 최고의 안전성을 검증 받았으며, 상호 인터록된 연속수동안전확보장치(SSB)는 2층 안전고리를 적용하여 하나의 안전 고리가 열리면 다른 하나는 열리지않아 더욱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다.